티스토리 뷰

네트워크

이더넷, MAC, CSMA/CD

Mr.Ban 2022. 6. 30. 12:28

리눅스 네트워크 설정을 하는 도중 이더넷이라는게 문득 궁금해졌다.

개발자 경력 2년동안 이더넷이라는 용어는 종종 들어봤지만 그냥 네트워크 정도로만 생각하고 넘어갔는데,

이번기회에 한번 정리를 해볼려고한다.

 

Ethernet : 이더넷

위키를 찿아보면 핵심은 이렇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MAC(media access control) 패킷과 프로토콜의 형식을 정의한다.

 

그러면 MAC은 무엇인가

 

MAC(Media Access Control) : 매체접근제어

 

매체 접근 제어(Media Access Control, MAC)는 자료 전송 프로토콜의 하부 계층이며 일곱 계층의 OSI 모델에 규정된 데이터 링크 계층의 일부이다.

유선 멀티드롭 네트워크를 위한 패킷 모드 다중 접근 프로토콜의 예는 다음과 같다.
CSMA/CD , 토큰버스, 토큰 링, 토큰 패싱

 

난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다. MAC은 그냥 주소가 아닌가?

그래서 찿아보았더니

MAC 주소

MAC 주소(Media Access Control Address)는 네트워크 세그먼트의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통신을 위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 할당된 고유 식별자이다.
...
MAC 주소는 대체적으로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컨트롤러(NIC)의 제조업체가 할당
...
이더넷 하드웨어 주소(Ethernet hardware address, EHA), 하드웨어 주소, 물리 주소
(메모리 물리 주소와 다름)로 부르기도 한다

 

그렇다. 엄연히 다른것이다.

정리해보면

MAC 주소는 NIC업체에서 할당한 주소로 하드웨어 주소로 불리기도한다.

MAC은 매체접근제어 방식에 대한 기술적 용어로 MAC을 구현하는 다양한 프로토콜이 존재한다.

그중 가장 알려진 CSMA/CD 방식이 있다.

 

CSMA/CD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 with Collision Detection)

: 반송파 감지 다중 접속 및 충돌 탐지

반송파를 감지하는 기법을 사용한다.
데이터를 보내고자 하는 송신자 'A'는 수신자 'B' 가 이미 다른 송신자 'C' 와 통신 중임을 감지하면 즉시 통신을 중단하고 정체신호 (Jam Signal)을 보낸다. 그리고 임의의 시간 동안 대기하면서 재전송할 준비를 한다.

 

 

결론

이더넷은 데이터 링크계층에서 MAC 패킷과 프로토콜을 정의하는 기술이다.

기술 범위를 나열하자면 이렇다.

이더넷 > MAC > CSMA/CD 가 된다.

이더넷은 유선 네트워크 기술이며 케이블이 사용된다.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주고 받을땐 MAC 방식을 설정하여  패킷 단위로 주고 받는다.

MAC 방식 즉 매체접근제어 방식이며 매체란 통신에 사용되는 회선(케이블)을 뜻한다..

MAC 기술에서 가장 잘알려진게 CSMA/CD 프로토콜 방식이다.

동일 회선에 여러 장비가 연결시 데이터 충돌발생 가능성이 있는데 이에 해결방법으로 나온 기술이다.

 

이상 정리과정에서 잘못된게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Broadcast Domain, Collision Domain, HUB, SWITCH, Router  (0) 2022.06.30
댓글